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Dream School
가. 목표
- 1) 학생들에게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접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인문학적․자연과학적 소양을 갖춘 미래지향적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 2) 학생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와 연관된 여러 교과 지식을 융합하여 주제에 대한 사고를 확장한다.
- 3) 프로젝트 중심 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을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4C 창의력-Creativity,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Communication, 협업-Collaboration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 4) 교과 수업 시간에 배운 지식을 현장에서 직접 찾아 탐구하고 적용해보며 이론과 실제를 함께 경험하고 배운다.
나. 운영 방침 및 추진 방향
- 1) 창의융협 인재 양성을 위한 학습 환경 조성
- 2) 특색사업의 목표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3) 서로 협력하여 학습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다. 세부 추진 계획
1) 교과STEAM수업(자연과학부) – 창의력이 꽃피는 교과별·학년별 융합교육
- 가) 목적
- 학생들에게 교육의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의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자발적․능동적 학습태도 및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융합 인재 양성
- 나) 추진방침
- (1) 학생 중심의 자발적 탐구활동이 될 수 있도록 지도
- (2) 프로젝트 연구물 제출 및 발표를 통해 우수작을 선발하고 시상
- (3) 동기, 활동, 변화의 과정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
- 과학+영어 교과
대상: 3학년 |
운영교사:김○○,김○○ |
주제 |
단원 |
주요 내용 |
약물의
올바른 사용 |
약물의 이해와 사용 |
약물 오·남용의 폐해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약물의 올바른 이해와 사용을 권장하는 캠페인 문구를 영어로 작성 |
- 가정+국어 교과
대상: 2학년 |
운영교사:오○○,김○○ |
주제 |
단원 |
주요 내용 |
문학 작품 속 가족 문제의 분석과 해결 |
가족법과 가족 복지 서비스 |
문학 작품 속 가족 문제의 분석과 해결을 통해 자신의 가족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름 |
- 수학+사회 교과
대상: 3학년 |
운영교사:임○○,안○○ |
주제 |
단원 |
주요 내용 |
사회문제
분석과 해결 |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문제와
해결방안 |
저출산율의 원인을 확인 후 향후
출산율을 예측하고 그래프를 제작 |
2)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 무한상상 동아리(탄소중립실천동아리)
대상: 1학년, 3학년 |
프로그램 계획 |
운영교사:동아리 지도교사 김○○(1학년),임○○(3학년)/일부 차시 강사 초빙 예정 |
순번 |
시기 |
주제 및 활동 내용 |
1 |
3-4월 |
친환경 천연 수세미 만들기,
업사이클링 환경 교육(양말목 공예 등) |
2 |
5-6월 |
원목공예(1),마이크로비트RC카 마퀸 |
3 |
8월 |
스마트팜 교육,아두이노 스마트팜 만들기 |
4 |
9월 |
플라잉 옥타곤 드론 만들기 |
5 |
10월 |
원목공예(2),마이크로비트RC카 마퀸 |
6 |
11-12월 |
업사이클링 환경 교육(가죽 필통 만들기 등),
스칸디아모스 크리스마스 트리 만들기 |
※세부적인 프로그램은 추후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2)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교과통합 탐구기행 ‘실사구시(實事求是)’ 』운영(학년부)
- 대상: 학생 희망자 25명 내외
- 일시 : 2024년 5월 11일(토) 08:30~18:00
- 장소 및 일정
순 |
방문 장소 |
내용 요소 |
비고
(관련 교과 및 영역) |
1 |
소록도 (한센병 박물관, 중앙공원) |
소설에 나타난 소록도 사람들의 삶, 편견과 차별, 인권 침해 |
국어, 윤리, 사회, 생명과학 |
2 |
국립 청소년 우주센터 |
천체, 우주 탐사 및 개발, 우주 과학 기술 |
수학, 지구과학, 지리 |
3 |
나로 우주센터 |
천체, 우주 탐사 및 개발, 우주 과학 기술 |
수학, 지구과학, 지리 |
4 |
고흥 일대 해안 지형 및 간척지 |
자연지리와 치수,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
지리, 지구과학, 환경 |
3) 진로 목표 설정을 위한 사제동행 대학탐방(교육과정부)
- 대상: 1학년 재학생 중 자기주도학습 및 방과후학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자
- 기간: 여름방학 기간
월별
추진내용 |
3 |
4 |
5 |
6 |
7 |
8 |
9 |
비고 |
운영 시기 결정 및 계획 수립 |
|
|
|
|
|
|
|
|
학생홍보 |
|
|
|
|
|
|
|
대학탐방 우선 선발자 기준을 지속적으로 안내하여 방과후 프로그램 및 야간 자율학습이 지속되도록 지도 |
인솔교사 협의회 |
|
|
|
|
|
|
|
인솔 교사 협의회를 통해 내실있는 프로그램 운영 계획 |
대학탐방 실시 |
|
|
|
|
|
|
|
|
정산 및 보고서 작성 |
|
|
|
|
|
|
|
인솔교사 협의회 |
4) 진로 학업 설계 캠프(교육과정부)
- 대상: 1학년 재학생
- 일시: 2024.7.
- 장소: 솔빛관 및 1학년 학급 교실
교 시 |
일 정 |
비 고 |
1반 |
2반 |
3반 |
4반 |
5반 |
6반 |
7반 |
8반 |
9반 |
10반 |
11반 |
1교시 |
입학사정관 부스 및 교과 부스 체험(강당) |
과목 안내 영상 시청 |
|
2교시 |
사전 조사지 작성 |
|
3교시 |
과목 안내 영상 시청 |
입학사정관 부스 및 교과 부스 체험(강당) |
|
4교시 |
과목 안내 영상 시청 및 행사 참여 소감문 작성 |
|
5교시 |
진로 학업 설계서 작성 |
행사 참여 소감문 및 진로 학업 설계서 작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