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 HOME
  • 자율형공립고
  • 특색사업

자율형공립고Suwan High School

특색사업

  • 자율형공립고
  • 특색사업

지속가능발전교육(ESD)기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가. 특성화 교육프로그램

1) 2025학년도 ‘자율형 공립고 2.0 운영을 통한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모델 개발’ 연구학교 운영
가) 지정 구분: 시자체 지정
나) 연구 영역: 교육과정(자율형 공립고 2.0)
다) 운영 주제: 2025학년도 ‘자율형 공립고 2.0 운영을 통한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모델 개발
라) 운영 기간: 2025.3.1.~2027.2.28.(2년)
연구 과제1 -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는 학교 내 특색교육과정 운영
가. 내실 있는 학교 자율 교육과정 주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나. 진로학업설계 역량 강화를 위한 학생맞춤형 진로프로그램 운영
다.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교내 프로그램 운영
연구 과제2 - 지역 사회와 상생하는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가.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교내 프로그램 운영
나.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지역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특색 프로그램 운영
2) 학교 자율 교육과정 주간 융합 주제 및 교과 심화 수업 운영
가) 운영 시기: 1학기 학교 자율 교육과정 주간(2025.7.11.~17.)
나) 운영 대상: 1~3학년
다) 운영 내용: UN SDGs 17개 과제 관련 문제 해결 능력 신장을 위해 한 학기 동안 배운 교과 지식을 심화하거나 융합하는 수업을 진행함.
라) 운영 방식
본교 교원들이 참여하는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통해 UN SDGs 17개 과제와 관련한 융합 주제 및 교과 심화 수업 모델 개발
융합 주제 및 교과 심화 수업 역량 향상을 위한 에듀테크 및 교과 연수 과정 운영: 협약 대학인 전남대 및 조선대와 연계하여 총 4회차로 진행
학생들이 원하는 융합 주제 및 교과 심화 수업을 선택하여, 해당 수업에서 토론 및 탐구, 실험 등 다양한 학생 주도형 수업에 참여
수업을 통해 탐구한 결과를 공유하는 발표회 운영
3) 심화 과목 공동교육과정 거점 학교 운영
가) 운영 시기: 2025학년도 1학기, 2학기
나) 운영 대상: 2,3학년
다) 운영 내용
수학 및 과학 교과 심화 과목을 본교에 다양하게 개설하여, 광산구 지역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고, 지역 교육력 제고에 기여
2025학년도 1학기 운영 과목: 고급 물리학, 고급 생명과학, 고급 화학
2025학년도 2학기 운영 과목: 다양한 심화 과목 개설 예정
4) 대학 연계 학습 및 진로 멘토링
가) 운영 시기: 2025학년도 1학기, 2학기
나) 운영 대상: 1,2학년
다) 운영 내용: 학년별로 자기 주도적 학습 멘토링 팀을 구성하고, 대학생 멘토링을 희망하는 팀은 협약 대학 사범대학과 연계하여 학습 멘토를 매칭. 대학생들의 밀착 지도를 통한 학습 능력 신장과 학업에 대한 고민 상담 등 정서 지원의 기대 효과
5) 전남대 철학과 연계 윤리과 고시 외 과목 개발
가) 추진 시기: 2024년 8월~2025년 7월
나) 추진 내용
자율형 공립고 대학 연계 고시외 과목 개발 팀 구성(2024.8.26.): 교육과정 담당 교사 1인, 전남대학교 철학과 교수 3인, 본교 윤리 교사 2인
2025년 교육청 고시외 과목 승인 신청서 제출을 목표로 전남대학교 철학과 교수진과 본교 윤리 교사가 깊이 있는 연구 및 토의 과정을 거쳐 교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교과목의 성격,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 교수 학습 및 평가 방향)를 마련할 계획임. 본교의 자공고 운영 주제에 부합하는 자체 과목 개발로 본교만의 교육과정 특수성을 마련하고, 과목의 성격에 부합하는 학생 활동 중심의 교과 교육과정을 시범적으로 운영하여 전국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범 운영 사례를 만들고자 함.
6) 고교-대학 학점 인정 과목 개설 운영 학교
가) 추진 시기: 2025학년도 2학기
나) 대상: 고등학교 1~3학년
다) 추진 내용
고교-대학 학점 인정 과목(고교 심화과목으로서 대학의 전문성에 기반하여 제공하는 교육 내용 중 고등학교 단계에 해당하는 내용을 선별하여 새롭게 구성한 과목) 운영 학교로서, 본교 협약 대학인 조선대에서 개설 예정인 물리학 실험, 매체 미술 과목 개설 예정
7) 동아리 특색 프로그램
7-1) 지역 사회 및 대학 연계 동아리 활동
가) 운영 시기: 2025년 4월~11월
나) 운영 대상: 1~3학년 본교 정규 동아리
다) 운영 내용
정치, 행정, 법률, 환경, 디자인 분야의 지역 사회 전문가들과 우리 지역이 당면한 문제 인식과 해결 방안을 고민하는 동아리 활동 운영
학술적 성격을 지닌 동아리들이 탐구 주제를 설정하고, 해당 주제로 협약 대학 관련 학과의 멘토링을 희망하는 경우 매칭. 학생 주도적 탐구가 방향과 깊이를 확보할 수 있도록 대학 인적 자원의 지속적인 연구 지도 활동 전개
학기 말 UN SDGs 17개 과제 관련 동아리 학술제 진행하여, 자료집 제작과 발표 대회를 통해 1학기 또는 1년 동안의 동아리 탐구 활동 결과 공유
7-2) 동아리 연계 진로 체험
가) 대상: 1,2학년 전체
나) 운영 시기 및 기간: 2025. 10. 22.(수)5~6교시(교내)
다) 운영 장소: 수완고 각 교실
라) 운영 내용
학생의 관심분야를 선택하여 직업인과의 특강 또는 진로체험활동 실시
1학년 진로체험프로그램비용은 광산구진로지원센터에서 지원(310명)
2학년 진로체험프로그램 비용은 학교 자체 확보
8) 진로 특색 프로그램
8-1) 진로 독서 프로그램
가) 운영 시기: 2025년 3월~12월
나) 운영 대상: 1~3학년
다) 운영 내용
2025학년도 기준 진로 분야 및 공통 분야 고등학생 권장 도서 목록 제시 및 독서 결과를 스스로 정리할 수 있는 책자 제작 및 배부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 시간에 본인의 진로와 관련한 도서를 선택하여, 핵심 논제 정리, 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작성
학년 말 1년 동안의 독서 결과를 공유하는 행사 추진(가칭: 북 콘서트)
학년 말 기준으로 가장 많은 독서를 한 학생은 학교 도서관 명예의 전당에 등재됨.
8-2) 독서 진로 비전 캠프
가) 목적: 독서와 토론을 통해 사고의 폭을 넓히고 깊이 있는 사고력을 기르고 전공적합성을 강화, 토론과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협력하는 역량 함양.
나) 대상: 1학년 전체
다) 시기: 2025. 7. 14.(월) 1교시~7교시
8-3) 전공연계심화주제탐구 캠프
가) 목적: 교과를 기반으로 한 진로 개척 역량 강화와 기초지식에 대한 활용도 향상, 전문적인 탐구활동 지원을 위한 워크북을 통해 체계적인 탐구활동 방법 공유, 학교 또는 학생이 희망하는 방향성에 맞는 주제 설정 지원
나) 대상: 2학년 전체
다) 시기: 2025. 7. 14.(월) 1교시~7교시
활동명 내용
1 Orientation
  • - 프로젝트 개요 및 목표 설명
  • - 강사 소개 및 프로그램 목적 안내
  • - 탐구 과정 및 활용 범위 안내
2 희망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 습득
  • - 주제별 필수 개념 정리
  • - 선행 연구 및 사례 분석
  • - 탐구 방법론(실험, 데이터 분석, 사례 연구 등) 학습
3 생각의 확장
  • -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 접근
  • - 관련 분야와의 연결(융합적 사고)
  • - 전문가 인터뷰/참고 논문 분석
4 문제해결 방안 및
새로운 시각 제시
  • - 핵심 문제 정의 및 해결 방안 도출
  • -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각 도출
  • - 예상되는 시사점 및 연구의 의미
5 중간 피드백
  • - 초안 발표 및 피드백 세션
  • - 개선 및 보완 방향 논의
  • - 교과 및 진로 연계 부분 조언 제공
6 워크북 작성
  • - 개별 워크북 작성 및 연구 진행
  • - 소그룹별 피드백 및 수정 보완
7 개별 컨설팅
  • - 개별 컨설팅 진행
  • - 개별면담을 통한 그룹활동보고서 작성
8-4) 전공체험활동
1) 대상: 2학년 학생 중 희망자 (20명*10개분야 전공)
2) 운영 시기 및 기간: 2학기 교육과정자율주간(2시간)
3) 운영 장소: 수완고 각 교실
4) 운영 내용: 전공별 대학교수 초청 특강(2시간)
8-5) 진로학업설계지도 캠프
1) 대상: 1학년 희망(32명)*2회, 2학년(24명)*2회
2) 운영 시기 및 기간: 2학기 1차, 2차 지필고사 후
3) 운영 장소: 수완고 각 교실
4) 운영 내용
(1) 학생의 진로진학설계지원 및 상담 특강(3시간)
(2) 학부모 참여가능 상담 지도 프로그램
(3) 외부전문가 각 학년별 8과 6명, 총 28명 초청
(4) 외부전문가 1인당 학생 4명 분배
(5) 전공별 특강
9) 지속가능한발전교육(ESD) 캠프
가) 목적: 지속가능발전 목표 SDGs에 대해 인식하여, 17가지 목표 중 자신의 진로희망 분야와 연계된 분야에 대해 문제인식을 하도록 한다.
나) 대상: 1,2학년
다) 시기: 2025. 7. 11.(월) 1교시~4교시
라) 내용:
학생의 희망전공에 따른 지속가능한발전목표 참여 분야를 선택
1,2학년 전공희망분야별로 무학년제로 운영
모둠별 활동과 피드백으로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 함양
문제해결 방안 도출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브레인스토밍으로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참여를 경험
마) 지속가능한발전목표를 위해 실천하는 세계시민의식을 함양
바) 학생의 활동보고서를 받아 활동결과를 학생부에 기재
10) 학생 주도 프로젝트 봉사 활동
가) 운영 시기: 2025년 4월~2025년 1월
나) 운영 대상: 1~3학년 학급 또는 정규 동아리
다) 운영 내용: 우리 지역 사회의 생태, 환경, 빈곤, 차별, 인권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학생들 스스로 기획하고 실천하는 봉사활동 운영
11) 대학 및 기관 연계 공강 프로젝트 수업
가) 운영 시기: 2025년 5월~12월, 금 3,4교시
나) 운영 대상: 1~3학년 희망 학생
다) 운영 내용: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와 관심 분야를 반영하여 대학 및 기관과 연계한 다회차의 프로젝트(8회차) 수업 진행(개설 수업은 학생 수요, 대학과의 협의를 통해 추후 결정)
  1학년 2학년 3학년
1회차(5~6월) 지역 사회 연계
미래 신산업 프로젝트
교과 진로 융합 탐구
프로젝트
교과 진로 융합 탐구
프로젝트
2회차(8~9월) 대학 연계
공강 프로젝트
대학 연계
공강 프로젝트
 
3회차(10월~11월) 대학 연계
공강 프로젝트
대학 연계
공강 프로젝트
 
12) 대학 연계 인문사회분야 탐구
가) 운영 시기: 2025.7.21.~22.(운영 시기는 대학과의 일정 조율 후, 변경될 수 있음.) 총 10시간
나) 운영 대상: 광산구 관내 고등학생(개방형 프로그램)
다) 운영 내용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새로운 ‘경영학’, ‘미디어커뮤티케이션’, ‘사회학’에 관한 3개의 세미나를 개설
학생들은 3개의 모둠으로 나누어져, 모둠 단위로 돌아가며 2시간씩 총 3개의 세미나를 수강
학생들은 자신들이 수강한 3개의 세미나를 바탕으로 각자 창의적인 결과물을 준비한 뒤 결과물을 함께 공유하고 4) 심사를 통해 학생들의 작품을 피드백하는 시간
강의에 80%이상 참석하고 수료기준을 충족한 참여자에게 전남대학교 명의로 수료증을 발급
13) GIST 연계 자연과학실험 캠프
가) 운영 시기: 2025년 7~8월 여름방학 중(운영 시기는 대학과의 일정 조율 후, 변경될 수 있음.)
나) 운영 대상: 광주 자율형 공립고 5개교 학생(개방형)
다) 운영 내용
GIST의 우수한 물적·인적 자원을 활용한 학생들의 자연과학에 대한 심화 탐구의 기회 제공
GIST 실험실 주제별 연구 진행(실험·실습), 소감문 및 보고서 작성
14) 지속 가능한 발전(ESD) 관련 주제 교과 수업 운영
14-1) 4차 산업혁명 프로젝트 수업(정보 교과)
가) AI 인공지능 자율주행 자동차 제작(with 라즈베리파이5)
운영 주제: 미래 기술을 활용한 문제 해결 및 창의적 설계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 임베디드 시스템, 자율주행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프로젝트 수행
(2)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융합을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향상
수업 운영 계획
(1) 이론 학습‣자율주행 자동차의 원리(센서, AI모델, 모터 제어 등)‣아두이노 및 라즈베리파이의 기본 개념 및 프로그래밍
(2) 기본 실습‣ 라즈베리파이5를 활용한 AI 모델 학습 및 적용‣ 카메라 및 센서를 이용한 주행 데이터 수집 및 분석
(3) 프로젝트 설계 및 개발‣ 팀별 자율주행 자동차 구현 목표 설정‣ 하드웨어 조립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AI 기반 자율주행 모델 학습 및 성능 실험
(4) 결과 발표 및 피드백
나) 마이크로비트 스마트팜 시스템 설계
운영 주제: 미래 기술을 활용한 문제 해결 및 창의적 설계
(1) 임베디드 시스템 이해 바탕으로 스마트팜 기술 적용 및 실생활 문제 해결 프로젝트 수행
(2) 메이커 교육을 통한 창의적 사고 및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융합 역량 강화
(3) 지속 가능한 농업 및 환경 보호를 위한 친환경 IoT 시스템 설계 경험 제공
수업 운영 계획
(1) 이론 학습‣ 아두이노의 개본 개념 및 프로그래밍 원리‣ 센서 및 액추에이터의 동작 방식‣ 환경 친화적인 IoT기술과 미래 발전 가능성 탐구
(2) 기본 실습‣ 마이크로비트의 기본 개념 및 블록 코딩 프로그래밍 원리‣센서 등을 활용한 스마트팜 기초 실습
(3) 프로젝트 설계 및 개발‣ 하드웨어 설계 및 코드 작성‣ 센서 데이터 활용 및 최적화된 스마트팜 시스템 구현‣ 친환경 기술 적용 가능성 및 지속 가능성 검토
(4) 결과 발표 및 피드백
14-2) 생태 환경 주제 탐구 수업(통합과학1, 화학Ⅰ, 화학Ⅱ)
가) 운영 내용
(1) 정확한 질량 측정을 통한 과학 실험 설계
- 1학년 통합과학 1 측정 단원에서 전자저울의 소수점 자리의 차이로 인한 질량 측정의 정확성이 달라짐을 확인하는 실험을 구성함.
(2) 작은 질량 단위의 물질 사용으로 인한 환경 오염 줄이기
- 2학년 통합과학2의 산화 환원 실험과 2학년 화학Ⅰ의 산과 염기의 실험, 3학년 화학Ⅱ의 묽은 용액의 성질 실험에서 세밀한 질량 측정이 가능한 전자저울을 사용함으로 버리는 화학 약품의 질량을 줄이는 것이 가능함.
15) 창의융합형 리더십 드림 캠프
가) 대상: 1, 2학년 학생자치회 학생 15명
나) 운영 시기 및 기간: 2025년 10월 중
다) 운영 장소: 미정
라) 운영 내용
(1) 인성교육 강사를 초청하여 미덕의 보석 역량 함양
(2) 리더십 및 마인드레크레이션 강사를 초청하여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특강 진행
(3) 소통, 협력, 도전 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운영
16) 예술 동아리 버스킹 공연 및 축제 운영
가) 예술동아리 버스킹 공연 지원 및 운영
(1) 운영 시기 및 방법: 7월 버스킹(댄스, 밴드, 연극 등) 운영
- 1학기 말 운영, 점심시간 활용한 버스킹 공연
(2) 운영 대상 및 인원: 댄스, 밴드, 연극 동아리 학생 50여명
(3) 운영 사항
-예술 강사 강의 : 밴드, 연극 전문가 초청 강의
-공연 준비 및 버스킹 공연 운영 : 1학기말 점심시간 활용
-문화예술주간 운영 및 공연 후기 이벤트 진행
나) 내실있고 즐거운 학생회 주도의 교내 축제 운영
(1) 운영 시기 및 방법 : 12월 19일(금)
(2) 운영 대상 및 인원 : 전교생
- 축제 계획 및 주도 : 학생회
- 공연동아리 : 댄스, 밴드, 연극 등
- 부스동아리 : 미용, 디자인 동아리 등 (지속가능 발전교육 관련 동아리 부스도 운영할 예정)
(3) 운영 사항
- 공연팀을 위한 강사의 강의 : 밴드, 연극 전문가 초청 강의
- 학생회 주도의 지속가능 발전교육 홍보 부스 운영
17) 2025 온라인 일본 국제 교류 운영
가) 교류 학교: 카나가와현립 히라츠카 쇼후 고등학교, 오사카 부립 하나조노 고등학교
나) 운영 과제
한국어∙일본어의 언어 및 문화 교류
환경 보호 및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한 상호 교류
다) 운영 시기: 2025.5~2025.12.
라) 운영 내용
한국어-일본어 학생 온라인 교류 (실시간•비실시간)
교내 한일 문화 체험 행사
원어민 강사 팀티칭 수업
18)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교과 박람회
가) 운영 시기: 2025학년도 1학기 학교 자율 교육과정 주간
나) 운영 대상 및 인원: 1학년 대상
다) 추진 방침
(1)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기주도적 진로 개척 능력 신장
(2) 전달 연수 형태에서 벗어나 교과 체험을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실제적 이해 함양
(3) 교과별 부스(담당 교과 선생님를 설치하여 개인 진로에 맞춰 교과를 체험 실시)운영을 통한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안내
(4)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운영으로 인한 필수 이수 학점 변동(총8학점) 운영을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기회 제공
4) 기대효과
(1) 대입제도 변화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 지원을 통한 공교육 만족도 제고
(2)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생 중심 선택형 교육과정 활성화
(3) 필수 이수 학점 변동 운영에 따른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19) 대학 연계 미디어 캠프
가) 대상: 1~2학년
나) 운영 시기: 2025.7월
다) 운영 내용: 지역 사회 대학과 연계한 미디어 분야 전공 체험
캠프 운영 주제 활동 내용
1차시 미디어 탐색 -미디어 전공의 종류 및 진로 소개
-교수 특강
2차시 영상 기획의 시작 -프로젝트 컨텐츠 기획 업부
-도트보드 그리기, 대시보드 기획
3차시 촬영 및 장비 체험 -카메라, 마이크, 조명 부문 활동
-2~3팀 단위 활동
4차시 영상 편집 -영상 클립 구성 및 기능
20) 과학 캠프 운영
가) 목적
(1) 생활 속의 과학을 통해 원리에 대한 이해와 흥미 고취 및 탐구능력을 신장시킨다.
(2)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소양을 함양한다.
(3)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탐구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융합 능력 등 핵심역량을 신장시킨다.
나) 기본 방향
(1) 과목별 탐구 실험 수업을 운영하여 학생 수준과 학습 정도를 고려해 실험에 대한 이 해도와 내실을 높이도록 한다.
(2)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앎과 삶이 융합되어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일어나게 한다.
(3)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탐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 관련 진로 탐색 및 흥미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4) 활동을 실시한 후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여 과학적 문제 해결력과 창의력, 탐구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내실을 높이도록 한다.
다) 세부 내용
구분 추진 내용 비고
활동 내용 ㆍ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탐구 활동 개발
ㆍ캠프 도우미 구성 및 예비 탐구 활동
ㆍ과목별 탐구 보고서 작성
 
활동 기간 ㆍ3학년 6월
ㆍ1, 2학년 9월
 
활동 장소 ㆍ각 교과 실험실  

나. 자율형 공립고2.0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

1) 협약 대학 연계 자공고 프로그램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에듀테크 연수 과정
소속 직위 성명 강의 일자 연수 주제 비고
조선대학교 교수 000 4월 중 패들렛 활용 수업  
조선대학교 교수 000 6월 중 VR 활용 수업  
조선대학교 교수 000 9월 중 구글 스페이스 활용 수업  
조선대학교 교수 000 11월 중 멘티미터 활용 수업  
2) 2022 개정교육과정 편성 및 이해 역량 강화 교원 연수
강의 일시 연수 주제 비고
2025.4월 중 2022 개정 교육과정 이해도
제고를 위한 교원 연수
 
2025.6월 중 자율형 공립고 운영에 맞춘
교육과정 편성 역량 강화 연수
 
2025.7월 중 2022 개정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과정 역량 강화 연수
 
3) 자율형 공립고 2.0 교육과정 개선 및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선진학교 탐방
방문교명 방문 일자 연수 주제 비고
순천고등학교 2025.5월 중 자공고 지역특화 프로그램 우수 사례 예정
(방문학교는 추후 변경 가능)
일본 소재
고등학교
2026.1월 중 2025학년도 한일 국제교류 선도학교
수업교류를 통한 교원 역량 강화 연수
예정
4) 자율형 공립고 2.0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운영 일자 연수 주제 비고
2025.6월 중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자공고 2.0 운영에 따른 8학점 자율화에 적합한 학생 과목 선택 지도 설계 이음과 채움
2025.6월 중 협약 대학과 연계한 진로 및 학습 멘토링 특색 프로그램 개발 꿈길 동행
2025.6월 중 자공고 2.0 프로그램과 학생부 기록과 연계한 맞춤형 전형 연구 자율형공립연대기
2025.6월 중 성공적인 자공고 2.0 운영을 위한 교원 문화 개선 방안 연구 업무혁신라이저
2025.6월 중 성취평가제를 기반한 학생평가 도구 연구 평가연구실
2025.6월 중 학생 리더십 함양 및 주체적인 진로 탐색 방안 연구 시나리오 2.0
2025.6월 중 자공고 2.0 교육과정 자율화 범위 활용 방안 연구 창의로운 교육과정
2025.6월 중 지속가능한 발전 교육 기반 독서 및 독후활동 활성화 연구 ESD 독서
2025.6월 중 지속가능한 발전 교육(ESD) 기반 융합 주제 및 교과 심화 수업 개발 커스텀 에듀
2) 지역 주민과 함께 하는 수완고 명사 초청 강연
가) 대상: 지역 주민과 전체 교직원
나) 일시: 연 2회(학기 당 1회)
다) 내용
⑴ 인성교육, 생활지도, 사회 각 분야 전문가를 포함한 명사 초청 강연으로 교직원 마인드 제고 및 역량 강화
⑵ 전국구 명사를 초청하여 교육 철학 및 교육자로서 삶을 뒤돌아보고 발전할 수 있는 연찬의 기회 제공
⑶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명사 초청 강연으로 시민협치의 모범 프로그램으로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