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 HOME
  • 학교소개
  • 교육목표

교육목표

  • 학교소개
  • 교육목표

창의적 사고도전정신으로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인재육성

교양과 지성을 겸비한
능력있는 사람
知性人
질서를 지키며 서로
돕고 봉사하는 사람
協同人
강인한 체력을 길러
심신이 건강한 사람
健康人
소질과 재능을 계발하여
미래를 개척하는 사람
創造人
바른 생활을 습관화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예의바른 사람
禮節人

영업별 중점사업

  • 지성인
  •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 생활중심의
    영어교육
  • 독서생활화
  • 자기주도적
    학습력 배양

  • 협동인
  • 학생 토론문화 정착
  • 기초질서 확립
  • 학생생활지도
    내실화
  • 봉사활동의
    내실화

  • 건강인
  • 보건위생교육 강화
  • 기초체력의 신장
  • 급식의 내실화
  • 체육교육과정
    정상적 운영

  • 창조인
  • 평생교육의 활성화
  • 과학적 사고력 배양
  • 창의적 체험
    활동의 내실화
  • 진로교육 충실

  • 예절인
  • 건전한 가치관 형성
  • 예절교육강화
  • 민주시민교육
    내실화
  • 실천위주의
    인성교육

특색사업

  • 1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2창의적 동아리활동 활성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Dream School

가. 목표
1) 학생들에게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접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인문학적․자연과학적 소양을 갖춘 미래지향적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2) 학생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와 연관된 여러 교과 지식을 융합하여 주제에 대한 사고를 확장한다.
3) 프로젝트 중심 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을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4C 창의력-Creativity,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Communication, 협업-Collaboration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4) 교과 수업 시간에 배운 지식을 현장에서 직접 찾아 탐구하고 적용해보며 이론과 실제를 함께 경험하고 배운다.
나. 운영 방침 및 추진 방향
1) 창의융협 인재 양성을 위한 학습 환경 조성
2) 특색사업의 목표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3) 서로 협력하여 학습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다. 세부 추진 계획
1) STEM교육(자연과학부) - 창의력이 꽃피는 교과별・학년별 융합교육
가) 목적
학생들에게 교육의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의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자발적․능동적 학습태도 및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융합 인재 양성
나) 추진방침
(1) 학생 중심의 자발적 탐구활동이 될 수 있도록 지도
(2) 프로젝트 연구물 제출 및 발표를 통해 우수작을 선발하고 시상
(3) 동기, 활동, 변화의 과정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
다) 세부 프로그램 : 교과 STEAM 수업
수학+과학 교과
대상 : 3학년 운영교사 : 윤○○, 안○○ 교과수업 프로그램 계획
순번 주 제 단원 주요 내용 STEAM 요소
1 DNA모형 제작하기 유전자의 발현과 조절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DNA 모형 제작하기 수학+과학
사회+과학 교과
대상 : 2학년 운영교사 : 임○○, 김○○ 교과수업 프로그램 계획
순번 주 제 단원 주요 내용 STEAM 요소
1 환경문제 생태계 기후 위기에 따른 사회과학적 쟁점에 대해 탐색하기 사회+과학
국어 교과
대상 : 3학년 운영교사 : 김○○ 교과수업 프로그램 계획
순번 주 제 단원 주요 내용 STEAM 요소
1 UCC 북트레일러 영상 제작  현대문학 감상 문학작품을 개인별로 감상한 후 작품
의 특성을 반영한 북트레일러 영상 제작하고 발표하기  
 주제찾기, 아이디어 창출, 표현하기
정규 동아리 (탄소 중립 실천 동아리)
대상 : 2학년 프로그램 계획
운영교사 : 동아리 지도교사 김○○ /
일부 차시 강사 초빙 예정
순번 시기 주제 및 활동 내용
1 4월 친환경 천연 수세미 만들기,
업사이클링 환경 교육(양말목 공예 등)
2 6월 원목공예(1)
3 7-8월 스마트팜 교육,아두이노 스마트팜 만들기
4 9월 플라잉 옥타곤 드론 만들기
5 10월 원목공예(2)
6 11-12월 스칸디아모스 크리스마스 트리 만들기,
업사이클링 환경 교육(가죽 필통 만들기 등)
라) 기대효과
탐구주제 모색과 탐구방법 개척을 통하여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가치관 형성
2)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교과통합 탐구기행 “實事求是”』 운영
가) 목적
학교라는 물리적 공간을 벗어나 책으로 배운 다양한 지식과 이론을 직접 찾아보고 현장에서 학습함으로써 교과 통합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교육의 장을 학교 밖으로 확장한다.
나) 추진방침
(1) 총 2회(5월, 10월) 학생과 교사가 참여하는 현장답사를 진행한다.
(2) 교사와 학생을 포함하여 25명 내외로 구성하고, 차량을 이용하여 1일의 현장체험 학습으로 운영한다.
(3) 프로그램 진행 전, 진행 과정에서 안전을 우선으로 한다.
(4) 프로그램 참가 전후 학생의 변화를 기록한다.
다) 프로그램 안
(1) 부안 변산반도로 떠나는 교과통합 탐구기행(5월)
방문 장소 내용 요소 비고 (관련 교과 및 영역)
1 부안 우반동 반계서당 반계 유형원과 실학의 발전 역사, 인물, 사상
2 곰소염전 소금에 관한 과학적, 인문학적 접근 과학(화학, 지구과학), 역사
3 줄포만습지 줄포만습지의 형성과정과 특징 생명과학, 지구과학
4 눌제 또는 벽골제 자연지리와 치수 지리
5 아리랑문학관 소설 아리랑의 문학적, 역사적 해석 국어, 역사
(2) ‘문불여장성’으로 떠나는 교과통합 탐구기행(10월)
방문 장소 내용 요소 비고 (관련 교과 및 영역)
1 노사 기정진의 고산서원 역사(위정척사 사상), 문불여장성, 전통과학 역사, 인물, 사상, 전통과학(천문학)
2 장성 고려시멘트 지질학과 지역 산업 지구과학, 사회문화
3 위정척사탑 위정척사 사상 역사
4 하서 김인후의 필암서원 유네스코 문화유산 역사, 문화
5 황룡촌 전적지 동학농민전쟁의 흐름과 의의 역사
* 각 프로그램은 사전답사를 실시하여 방문 적정성을 점검하여 최종 일정을 수립한다.
라) 기대효과
학교 밖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하는 사제동행 현장학습 경험을 통해 상호 이해와 신뢰의 계기를 마련하고, 교과서의 지식을 현장에서 적용하여 이론과 실제를 직접 경험하며 지역사회의 인물과 더불어 자연적,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자원을 교육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3) 진로 목표 설정을 위한 사제동행 대학탐방
가) 목표
(1) 수도권 대학 탐방을 통해 대학에 대한 이해 및 전공영역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 제공
(2) 수도권 지역의 진학 강의를 통해 공부 방법에 대해 배우고 대학 진학의 계획 구체화 하기
(3) 대학 탐방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진학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 다양한 진로 등)를 습득하고 자신의 학습태도와 자세를 성찰한다.
(4) 대학 탐방을 통해 학교 생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 제공
(5) 학기 동안 야간 자율 학습 및 방과후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자를 우선으로 선발하여 학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참여 유도
나) 운영 방침
(1) 여름 방학 기간을 활영하여 1일 또는 1박2일 답사 프로그램으로 운영
(2) 대학과의 긴밀할 협조를 통해 의미있는 대학탐방 프로그램 운영
(3) 코로나 19 감염 예방 수칙을 따르고, 사전 안전 교육을 통해 안전한 체험이 되도록 함
(4) 프로그램 참가 전후 학생의 변화를 스스로 기록하도록 함
다) 세부운영 방안
(1) 운영 시기 및 운영 방법 : 여름방학 기간 1일 또는 1박 2일 숙박형 (학사일정에 의해 일정 및 운영 방법은 변동 가능)
(2) 참가자 선정 방법 1학기 동안 자기주도학습 및 방과후학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1학년 학생을 우선으로 선발하며 학년부의 협의를 통해 최종 인원 선발
(3) 세부 추진 일정
월별 추진내용 3 4 5 6 7 8 9 비고
운영 시기 결정 및 계획 수립                
학생홍보               대학탐방 우선 선발자 기준을 지속적으로 안내하여 방과후 프로그램 및 야간 자율학습이 지속되도록 지도
인솔교사 협의회               인솔 교사 협의회를 통해 내실있는 프로그램 운영 계획
대학탐방 실시                
정산 및 보고서 작성               인솔교사 협의회
4) 진로 학업 설계 캠프
가) 목적
(1)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공동체 이해 제고
(2)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운영에 대한 교육공동체 소통의 장 마련
(3) 학생의 흥미·적성을 고려한 진로 탐색 및 수강 신청을 통한 학생 맞춤형 선택 교육과정 실현
나) 추진방침
(1)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기주도적 진로 개척 능력을 신장
(2) 수업 형태에서 벗어나 체험을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를 도움
(3) 학생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찾아 학습 계획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함
(4) 교과별 부스를 설치하여 개인 진로에 맞춘 교육과정 설계를 안내
(5) 진로 학업 설계 전문가 부스를 설치하여 진로 선택의 탐색 기회, 전문가 멘토링 등을 통한 진로 상담의 장을 마련
(6)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운영 및 교육과정 편제에 대한 교육공동체 소통의 장이 되도록 함
다) 세부 추진 계획
(1) 일시 : 2023.7월 중
(2) 장소 : 솔및관 및 1학년 학급 교실
(3) 대상 : 1학년 재학생
(4) 세부 일정

 

교 시 일 정 비 고
1반 2반 3반 4반 5반 6반 7반 8반 9반 10반 11반
1교시 입학사정관 부스 및 교과 부스 체험(강당) 과목 안내 영상 시청  
2교시 사전 조사지 작성  
3교시 과목 안내 영상 시청 입학사정관 부스 및 교과 부스 체험(강당)  
4교시 과목 안내 영상 시청 및 행사 참여 소감문 작성  
5교시 진로 학업 설계서 작성 행사 참여 소감문 및 진로 학업 설계서 작성  

# 해당일에 교시별 교과 교사가 교실 및 강당 임장지도를 실시
# 부스 체험 외 모든 활동은 각 학급 교실에서 실시

(5) 입학사정관 부스 운영
우리 지역 소재 대학의 입학 사정관 10인을 초빙하여 개별 상담 부스를 설치하고 진로 진학에 대한 상담 진행
사전에 진행한 진로 적성 검사 결과지와 학생의 희망 진로에 관한 사전 조사지를 바탕으로 개별 맞춤형 상담 진행
(6) 교과 부스 운영
국어, 영어, 수학, 사회, 생활·교양, 제 2외국어 부스를 설치하고 선택교과에 대한 안내 및 설명
부스는 미리 선발한 학생 교육과정지원단 학생들과 해당 부스에 배정된 교과 선생님이 함께 운영
학생 교육과정지원단 학생들은 사전 교육을 통해 교과와 우리 학교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효과적인 상담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지도
(7) 학생 교육과정지원단 및 부스 참여 학생 중 성실하게 참여한 경우 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 활동에 기재하여 진로 탐색에 대한 학생 개인의 노력을 반영함 라) 기대 효과
(1)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의 진로 개척 능력을 키움
(2) 자신의 진로에 맞는 교육과정, 교과목 안내로 정확한 정보를 통해 스스로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능력을 기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