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언문
우리 수완고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학교교육 관련 민원인 모두가 친절한 민원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신속 공정하게 제공하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정성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생과 학부모를 고객으로 생각하고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행정업무를 처리함에 있어서 학생 및 학부모님의 입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겠으며,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하여 충실한 수업과 공정한 평가, 교수학습환경 개선을 위해 부단히노력하겠습니다.
- 우리의 이러한 실천 노력으로 민원처리에 불편, 불만을 초래하는 일이 없도록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 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기기를 행정실에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복사기 1대, FAX 1대를 무료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신문을 비치하여 고객이 기다리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 고객이 기다리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음료(커피, 녹차)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장애인화장실, 시각장애인 유도블럭, 장애인주차구역 등 편의 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이내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 하시는 경우
- 전화는 항상 친절히, 그리고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교직원은 상냥한 목소리로 “안녕하십니까 수완고등학교 행정실(교사)···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사항을 메모 및 재확인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거신 분의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다. 우편 민원과 FAX민원· 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우편과 FAX로 민원을 제출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로 하여금 일의 진행 상황에 대하여 전화 통화토록 하여 고객이 궁금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해당직원에 대한 친절교육을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즉시 시정, 그 결과를 3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처리 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다른 업무가 많더라도 민원인이 10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 전입 및 각종 증명서류 발급은 1시간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 기한 1일 전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 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접수 · 처리부서 | 서비스명 | 담당자 | 연락처 |
---|---|---|---|
교무부 | 시험관련, 교육과정 운영, 전입학상담업무, 학생상담, 생활지도 등 |
교무부장 | 062) 960-4502 |
학년부 | 진학상담 및 자료제공 | 학년부장 | 062) 960-4539 |
보건실 | 성희롱, 학생건강관리 | 보건교사 | 062) 960-4511 |
급식실 | 학교급식업무 | 영양사 | 062) 960-4595 |
행정실 | 제증명발급, 학교운영위원회, 전입학업무, 각종납부금 | 행정직원 | 062) 960-4525 |
- 의견 제출, 불친절, 부조리 신고하실 곳
- 우편 : (우 62246) 광주 광산구 장덕로 155
- 전화 : (062) 961-5746(교무실), 961-5747(행정실)
- 팩스 : (062) 961-5748(교무실), 961-5749(행정실)
- 홈페이지 : http://www.suwan.gen.hs.kr/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하여 주셔서 교육행정 발전의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발견할 시에는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셔서 다른 직원들의 본보기 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직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근무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에 대해서는 칭찬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 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학교(062-961-5747)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부모, 지역인사가 참여하는 학교운영
-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활성화하고, 교육계획수립시 학부모 의견을 반영하여 학부모가 학교교육에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 예·결산 시 학부모가 참여하여 경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열려있는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 학부모와의 대화를 연중 실시하여 학교교육이 가정과 연계되어 만족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학생을 위한 서비스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시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내로 보수하겠습니다.
-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미납금 독촉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수치심을 주지 않도록 하며 학부모님께 직접전화 또는 안내장 등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처리제 시행
-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처리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볍령 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2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 또는 안내장 등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학교 예·결산 집행현황은 분기별로, 수익자 부담경비는 사업 종료 후 10일 내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하겠습니다.
일반민원
항목별 | 수수료 | 법정 처리시간 |
이행목표 처리시간 |
지침서류 |
---|---|---|---|---|
경력증명서 | 무료 | 3시간 | 방문 20분, 팩스민원 30분 | · 본인인 경우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할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등) |
재직증명서 | ||||
졸업증명서 | ||||
재학증명서 | ||||
생활기록부 | ||||
교육비납입증명서 | ||||
영문 성적· 재학·졸업증명서 |
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급식 일반 서비스
-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단은 급식실시 전까지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비 반환규정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정당한 사유가 있을시 급식비 환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납품업체 선정과정 및 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모니터요원을 위촉하여 월 10회 이상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급식홍보 및 의견수렴
-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의 급식 게시판을 이용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 보완하겠습니다.
급식 위생 서비스
- 과학적, 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실시하고 식당 입구에 위생관리 책임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급식기본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을 연6회, 급식관련 종사자에 대한 건강진단을 6개월에 1회 정 기건강진단(단 폐결핵검사는 연1회)을 실시하겠습니다.
- 급식 관련 종사자 및 납품업체 배송직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 식중독 발생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을 6일동안 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교무· 학사 서비스 이행 기준
학습서비스
- 학생들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수학 및 영어는 실질적인 수준별 수업이 진행될 수 있 도록 수준별 학급편성을 하겠습니다.
-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침시간에 영 어 듣기 방송을 고정 편성해서 어학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학습우수학생 및 부진학생에 대한 개별 멘토링을 실시하겠습니다. 특히 부진학생 및 희망자에 대해 서는 방학중 별도의 프로그램을 준비해서 특별 보충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성적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에 대한 학년 초 사전 고지와 엄정한 평가를 통 하여 공정하고 믿음을 줄 수 있는 성적관리를 하겠습니다.
- 학생중심의 다양한 도서를 구입하고 쾌적한 독서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즐겁게 찾을 수 있는 도 서관을 만들겠습니다.
- 교사 상호간의 동료장학, 공개수업을 교과별로 실시하고 다양한 주제의 교사연수를 통하여 교사들의 수업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진로선택을 돕기 위하여 관련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선택중심교육과정이 학생중심으로 운영 될 수 있도록 철저한 사전 교육 및 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 특수교육 대상학생들에 대한 실질적인 통합교육을 위하여 일반교과 교사에 대한 연수를 강화하고 특수교 육에 대한 이해를 높여 특수학급 운영을 내실화하겠습니다.
학교생활서비스
- 학부모와 학생이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생생활규정제정, 교복 선정에 학부모 및 학생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폭력이 없는 학교, 왕따로 고통받는 학생이 없는 명랑하고 즐거운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 신선하고 품질 좋은 재료 선정, 학생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한 식단 구성 등으로 최고의 급식실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체험활동 및 축제 등에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 담임교사 뿐만 아니라 모든 교사가 학생들의 상담자가 되어 진로지도 및 생활지도에 적극 임하겠습니다.
지원 및 홍보서비스
- 신입생에게는 입학 전에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관련된 안내를 학교홈페이지에 수시로 탑재하겠습니다.
- 학부모회의를 퇴근 후인 야간에 실시하여 자녀들의 학교생활을 이해하고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 습니다.
- 학생교육에 필요한 사항은 수시로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문자서비스를 통하여 수시로 알리겠습니다.